아임웹은 2016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노코드 이커머스 솔루션 회사입니다. 코딩을 몰라도 편리하게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어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현재 아임웹의 얼굴인 로고 디자인은 2018년 디블러에서 작업을 했습니다. 작업이 끝난 이후에도, 언제나 브랜드의 성장을 꿈꾸며 뒤에서 지켜보곤 하는데요. 이렇게 좋은 브랜드로의 성장을 보면 뿌듯함을 느끼며, 계속해서 좋은 브랜드 디자인을 해나가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누구나 아임웹처럼 성공하는 스타트업이 되고자 하는 바람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임웹의 로고 제작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아임웹 브랜드 소개
아임웹은 코딩을 몰라도 웹사이트 구축 및 이커머스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꾸미듯 간단하면서도 예쁜 디자인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아임웹의 장점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전에는 웹 구축을 위해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해야하고, 구축 이후에도 관리가 어려운 점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해주어 많은 사업자 분들이 아임웹을 선택하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아임웹 기존 로고 )
📌 이런 계기로 작업이 이루어졌어요
2018년 처음 아임웹 이수모 대표님께서 디블러를 찾아와주셨습니다. 당시 기존 로고에 있는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리뉴얼 작업을 부탁해주셨는데요.
이런 문제가 있었어요 ① 해외 브랜드 중 유사 디자인이 존재해 해외 진출에 제약이 있었어요.
② 비즈니스 확장을 하기에는 캐주얼한 무드가 많이 느껴져 무게감이 부족했어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로고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작업이 끝난 이후 21년에 새로 시작하는 자체 마케팅 프로그램 아임웹 애드의 작업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 프로젝트의 목적과 디자인 전략
두가지 목적을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① 노출되는 환경을 고려한 온라인 최적화 작업
② 경쟁사 대비 아임웹만의 강점을 담은 브랜드 차별화
아임웹이 가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의 이미지와 성격을 담아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녹여내고자 했습니다.
✅ 코딩을 모르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쉬운 접근성
✅ 쉽고 편리한 레이아웃과 기능
✅ 한번의 작업으로 웹과 모바일 모두 구축가능한 반응형 웹 빌더
브랜드 분석을 토대로 전문성과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 절제된 이미지를 만드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너무 진중한 이미지로 치우쳐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어려운 이미지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절제된 위트있는 컨셉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이렇게 디자인 되었어요
한번의 작업으로 반응형 페이지가 만들어지는 기능적인 차원의 차별성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글자가 연결되는 선을 통해 '한큐에 해결가능한 편리함' 의 상징성을 부여했습니다.
영어 폰트의 워드마크형 로고가 글자가 아닌 하나의 이미지처럼 보여질 수 있도록 두께감이 있는 기성 폰트에 글자를 연결하는 선을 넣었습니다.
I'm web 이라는 글자로 어떻게 위트있으면서도 진중함을 보여줄 수 있을지 정말 많은 비교와 수정작업을 거쳤습니다.
( 컬러 비교 )
( 폰트 비교 )
기존에 가지고 있던 로고에서 조금 더 정돈된, 모바일 화면에서 가독성을 높여줄 형태감과 회사의 전문성 그리고 진중함을 녹인 절제된 위트있는 표현을 계속해서 찾아 아임웹만의 로고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 작업된 결과물은 이렇습니다
아임웹의 작업물은 원래는 스카이블루 컬러의 연한 하늘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브랜드 운영을 진행하면서 웹상에서 조금 더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진한 파란색 컬러로 변경되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한 이후에 브랜드 운영 전략에 따라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인 심볼
그래픽 비주얼
👉 아임웹 애드
아임웹 애드는 아임웹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광고 운영, 분석, 자동 최적화 기능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임웹 애드 작업은
아임웹 프로젝트가 끝난 이후 2021년에 재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메인 로고
메인 심볼
💌 대표님의 후기
정말 감사하게도 아임웹 이수모 대표님께서 작업이 끝난 이후, 작업 후기를 공유해주셨는데요! 실제 디블러도 아임웹을 통해 웹을 구축하고 있는 중인데요 ! 심플한 레이아웃, 편리하고 쉬운 기능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직접 제한 없이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 좋은 서비스 인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 혹은 준비중인 예비 사업가 분들에게 좋은 인사이트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