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관성 vs 상징성
- 직관성 : 한눈에 어떤 의미인지 파악할 수 있는 쉬운 단어를 의미합니다.
ex. 카카오톡 : 카카오 + talk
브랜드 명과 talk 을 합성하여 카카오에서 만든 채팅 앱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상징성 : 한번에 어떤 의미인지 파악할 수 없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브랜드 메시지와 스토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ex. 네이버 : navigate + er
항해하다의 의미와 사람의 의미를 가진 영단어를 합성하여 인터넷을 항해하는 사람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직관적인 상호명이 적합할지, 상징성이 강한 상호명이 적합할지에 대하여 정합니다.
직관적인 상호명이 어울리는 브랜드의 특징은 친근하고 쉬운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반대로 상징적인 상호명이 어울리는 브랜드의 특징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풍기며 궁금증을 유발하는 브랜드 전략이 필요합니다.
- 원소스 멀티 유즈
기획 부분에서 도출해낸 한 문장을 보여줄 수 있는 스토리를 분석해 봅니다.
브랜드의 가치가 잘 전달 될 수 있는 진심을 담은 이야기를 만들고,
이 하나의 이야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표현으로 확장해 나아갑니다.
- 관련 단어 나열 후 합성
다양하게 확장해 보았다면 이번엔 각각의 단어들과 연관되는 키워드들을 나열해 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꺼낸 키워드들을 연결짓고 조합해보면서 적절한 상호 후보군을 만들어 봅니다.
- 유효성 검색
생각해낸 상호 후보들을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면서 검색이 잘 되는지, 해당 키워드를 선점하고 있는 대상이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이 과정은 꽤나 중요합니다. 브랜드의 검색 노출과 연관되고 곧 매출과도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 디자인 확장성 고려
후보 상호명으로 어떤 디자인이 도출 될 지 예상해봅니다.
상호명과 해당 상호명의 스토리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래퍼런스를 찾아 디자인 무드보드를 제작합니다. 해당 무드보드가 브랜드 전략과 일치하는지 시각적인 비교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 최종 의사결정 과정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브레인 스토밍을 하면서 이름 - 스토리텔링 - 톤앤매너가 정해집니다. |